Meta Mate Logo
블로그 목록으로 돌아가기

[성공사례] 23주간의 우주 대탐험, 엑소쌤의 로블록스 수업은 어떻게 탄생했나?

작성자: sam|공개일: 7/18/2025
[성공사례] 23주간의 우주 대탐험, 엑소쌤의 로블록스 수업은 어떻게 탄생했나?

안녕하세요, 선생님. 선생님만의 교육 콘텐츠를 최고의 메타버스 경험으로 만드는 메타메이트(MetaMate)입니다.

지난번 [원소 어드벤처 월드 성공사례]를 통해, 저희가 어떻게 엑소쌤의 수업을 '꾸그' 1등 클래스로 만들었는지 보여드렸습니다. 하지만 엑소쌤과 저희의 도전은 거기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원소를 넘어, 아이들과 함께 광활한 우주를 탐험하는 23주간의 대장정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 거대한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저희 메타메이트는 또 한 번 엑소쌤의 든든한 제작팀이 되었습니다. 이름하여, <엑소쌤 x 로블록스 어드벤처 : 우주 정복 대탐험!> 그 장대한 제작의 모든 과정을 공개합니다.

-----------------------------------------------------------------------------------

시작된 고민: "23주 동안, 어떻게 아이들의 우주적 호기심을 유지시킬까?"

'우주'는 아이들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주제지만, 동시에 매우 방대하고 어려운 과학 개념으로 가득합니다. 태양계부터 블랙홀, 다중우주까지 이어지는 23주간의 긴 여정 동안, 아이들이 지치지 않고 매주 새로운 탐험을 떠나는 것처럼 느끼게 만들 '체계적인 게임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단순히 매주 다른 맵을 보여주는 것을 넘어, 아이들이 하나의 거대한 우주선을 타고, 일관된 학습 루틴 속에서 새로운 지식을 탐험하고, 성장하는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 과제였습니다.

-----------------------------------------------------------------------------------

메타메이트의 솔루션: 체계적인 '우주 탐사선' 맵 구조 설계

저희는 23주간의 모든 수업을 관통하는 하나의 거대한 허브(Hub), 즉 '우주 탐사선'을 설계했습니다. 아이들은 매주 이 탐사선에 탑승하여, 정해진 학습 루틴에 따라 우주를 탐험하게 됩니다.

Blog post image

✅ 체계적인 학습 동선 설계:

  • 로비 (Lobby): 모든 모험이 시작되는 우주선의 심장부입니다. 이곳에서 선생님의 그날 수업 브리핑을 듣고 탐사를 준비합니다.
  • 퀴즈룸 (Quiz Room):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거나, 오늘 배울 핵심 개념을 미리 퀴즈로 풀어보며 학습 목표를 인지하는 공간입니다.
  • 미니게임룸 & 행성이동룸: 본격적인 체험 학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이곳의 텔레포트를 통해, 매 회차의 주제에 맞는 행성이나 우주 공간으로 이동하여 특별한 미니게임을 수행합니다.

이처럼 '로비(준비) → 퀴즈룸(학습) → 행성이동(탐험) → 로비(복귀 및 보상)'으로 이어지는 일관된 게임 루프는, 아이들이 23주 동안 안정감을 느끼며 새로운 학습 내용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핵심적인 교육 설계입니다.

Blog post image

-----------------------------------------------------------------------------------

23주간의 커리큘럼: 태양계에서 다중우주까지, 한 편의 우주 대서사시

이 체계적인 게임 시스템 위에서, 엑소쌤의 방대한 우주 커리큘럼이 한 편의 대서사시처럼 펼쳐졌습니다. 아이들은 매주 새로운 행성과 천체를 주제로 한 맞춤형 미니게임을 플레이하며, 어려운 우주 과학을 온몸으로 체득했습니다.

  • 🪐 Part 1: 우리 은하 탐험 (1~14회차) 태양의 뜨거움을 피하는 '태양 탐사선 조종하기' 미니게임부터, 불지옥 금성에서 '탈출 미로 찾기', 천왕성에서 '다이아몬드 비 받아내기', 명왕성을 지나 '카이퍼벨트 장애물 피하기'까지, 태양계와 우리 은하를 직접 탐험했습니다.
  • 🌌 Part 2: 딥 스페이스로의 여정 (15~22회차) '초신성 폭발'의 충격파를 피하고, '블랙홀'의 특이점을 탐사하며, '웜홀'을 통과하는 등 교과서 속 상상만 하던 우주의 경이로운 현상들을 직접 마주했습니다. '카르다쇼프 척도'를 배우며 외계 문명을 상상하고, 우주의 96%를 차지하는 '암흑물질'과 '암흑에너지'의 비밀, 그리고 '다중우주'의 개념까지 탐험하며 아이들의 우주적 상상력은 극대화되었습니다.

-----------------------------------------------------------------------------------

결론: 선생님의 교육 철학이 최고의 '커리큘럼'이자 게임 시나리오 입니다.

23주간의 '우주 정복 대탐험'은 단순한 게임 제작 외주가 아니었습니다. 이것은 엑소쌤의 교육 철학과 방대한 지식을 '게임'이라는 언어로 완벽하게 번역해낸, 교육자와 개발자 간의 긴밀한 협업의 결과물이었습니다.

선생님께서도 아이들을 위한 멋진 수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신가요? 그 아이디어를 실현할 기술이나 시간이 부족해 막막하신가요?

선생님은 교육의 본질에만 집중하세요. 그 위대한 비전을 아이들이 열광하는 최고의 로블록스 게임으로 만드는 일은, 저희 '메타메이트'의 전문가 팀이 책임지겠습니다.

▶ 23주간의 우주 탐험, 그 이상의 수업을 만들고 싶으신가요? 지금 바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링크: https://metamate.kr/contact)

빠른 견적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