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로블록스 수업,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제작 가이드 & 솔루션)
![[2025] 로블록스 수업,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제작 가이드 & 솔루션)](/_next/image?url=https%3A%2F%2Fcdn.sanity.io%2Fimages%2Fxy92wokr%2Fproduction%2F761329771ff6e74e569bbd3908af8bec84e406d3-1280x720.png&w=1920&q=75)
안녕하세요, 선생님. 메타버스 교육의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는 메타메이트(MetaMate)입니다.
"우리 반 아이들이 이렇게만 몰입해준다면..."
수업을 준비하시면서 이런 생각, 한 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특히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게임인 로블록스의 세계를 보며, "저 세계 안에서 과학 원리를 탐험하고, 역사적 사건을 체험하게 할 수는 없을까?" 하는 상상을 해보셨을지도 모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 상상, 현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선생님께서 직접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간단한 교육용 게임을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 그 과정에서 마주하게 될 현실적인 어려움과 가장 현명한 해결책까지 함께 제시해 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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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로블록스 스튜디오 설치 및 기본 화면 익히기
모든 창작의 시작은 도구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는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게임 개발 툴입니다.

- 로그인/회원가입: 로블록스를 처음으로 방문하신다면 위 화면과 같이 빠르게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 설치하기: 로블록스 공식 웹사이트의 '만들기(Create)' 버튼을 누르면 스튜디오를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혹은 만들기 링크를 누르시면 쉽게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 기본화면: 스튜디오를 실행하면 다양한 템플릿이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Baseplate'나 'Obby' 템플릿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핵심 창 4가지: 화면에는 여러 창이 있지만, 이 4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 탐색기(Explorer): 게임 속 모든 부품(캐릭터, 지형, 아이템)의 목록을 보여주는 창입니다.
- 속성(Properties): 탐색기에서 선택한 부품의 색상, 크기, 투명도 등을 조절하는 창입니다.
- 툴박스(Toolbox):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공유한 모델이나 이미지를 가져올 수 있는 창입니다.
- 뷰포트(Viewport): 실제 게임 화면이 보이는 가장 큰 중앙 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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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나만의 학습 공간 만들기 (블록 쌓고 꾸미기)
이제 간단한 '역사 퀴즈 발판'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코딩 없이, 마우스 클릭만으로 가능합니다.

- '파트(Part)' 생성: 상단 메뉴에서 'Part'를 클릭해 네모난 블록을 하나 생성합니다. 이것이 퀴즈의 발판이 됩니다.


- 크기 및 색상 조절: 생성된 파트를 클릭하고, '속성'창에서 'Color'를 바꿔 원하는 색으로 만들고, 'Size'의 숫자를 조절해 발판의 크기를 넓게 만듭니다.

- 복제하여 발판 늘리기: 만든 발판을 선택하고 Ctrl + D (Mac: Cmd + D)를 눌러 복제합니다. 복제된 발판을 마우스로 끌어 옆으로 옮겨 O/X 퀴즈를 위한 두 개의 발판을 만듭니다.

- 텍스트 추가: 파트 옆에 나오는 '+' 버튼을 클릭해서 SurfaceGui를 눌러 주고 똑같이 SurfaceGui 옆에 나오는 '+' 버튼을 클릭해서 Textlabel을 눌러 주시면 속성창에서 제일 아래로 내리면 텍스트를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축하합니다! 이것만으로도 선생님은 "자, 신라의 수도는 경주였을까요? 맞으면 O, 틀리면 X 발판으로 이동하세요!" 와 같은 간단한 오프라인 연계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기본적인 월드를 완성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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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상호작용 추가하기 (코딩의 시작, Lua 스크립트)
이제 "정답 발판을 밞으면 다음 장소로 순간이동" 하는 기능을 넣어보겠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약간의 코딩, 즉 '루아(Lua)' 스크립트가 필요합니다.

- 이름 변경: 스크립트를 작성 전에 "O"의 발판의 이름과 해당 장소로 이동할 "SpawnPart"로 이름을 바꿔야 합니다.

- 스크립트 추가: '탐색기'에서 정답 발판(O 발판) 옆의 '+' 버튼을 누르고 'Script'를 추가합니다.

- 기본 코드 작성: 스크립트 창에 아래와 같은 의미의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 -- Workspace 안에 있는 'O' 파트를 밟으면 'SpawnPart' 위치로 이동
local touchPart = workspace:WaitForChild("O") -- 'O'라는 이름의 파트
local spawnPart = workspace:WaitForChild("SpawnPart") -- 이동할 위치
touchPart.Touched:Connect(function(hit)
local character = hit.Parent
local humanoid = character:FindFirstChild("Humanoid")
if humanoid then
local rootPart = character:FindFirstChild("HumanoidRootPart")
if rootPart then
rootPart.CFrame = spawnPart.CFrame + Vector3.new(0, 3, 0) -- 살짝 위로 이동
end
end
end) - 위 코드를 붙여넣을 때, 들여쓰기를 포함해 올바른 형태로 붙여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 -- Workspace 안에 있는 'O' 파트를 밟으면 'SpawnPart' 위치로 이동
이 스크립트가 성공적으로 작동하면, 정답 발판을 밟은 학생이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하는 게임 같은 경험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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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적인 벽: "아이디어를 '진짜 게임'으로 만드는 것은 다른 이야기입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선생님께서는 로블록스 수업 제작의 가능성과 동시에 거대한 현실의 벽을 느끼셨을 겁니다.
- 높은 학습곡선: 간단한 기능 하나를 구현하는 데도 '변수', '함수', '이벤트'와 같은 프로그래밍 개념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전문가들은 능숙하게 코드를 작성하기까지 수 주에서 수개월이 걸린다고 말합니다.
- 시간과 노력의 한계: 선생님의 본업은 '교육'이지 '게임 개발'이 아닙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매력적인 3D 모델을 만들고, 버그 없는 코드를 짜고, 재미있는 레벨을 디자인하는 데 필요한 수백 시간의 노력을 수업 준비와 병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 '재미'의 문제: 무엇보다, 아이들은 이미 수백만 명의 전문 개발자들이 만든 화려하고 정교한 로블록스 게임에 익숙합니다. 우리가 몇 시간 동안 만든 단순한 퀴즈 발판은 아이들에게 '수업'으로 느껴질 뿐, '진짜 게임'의 몰입감을 주기는 어렵습니다.
결국, 로블록스 수업의 성공은 '스튜디오를 다룰 줄 아는가'가 아니라, "아이들이 기꺼이 시간을 보낼 만큼 매력적인 경험을 만들 수 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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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현명한 해결책: 선생님은 '감독', 우리는 '제작팀'이 되어 드립니다.
선생님은 우리 반 아이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가장 잘 아는 '교육 전문가'이자, 멋진 수업을 상상하는 '총감독'이십니다. 감독이 직접 카메라를 들고 조명을 치지 않는 것처럼, 선생님께서 직접 코딩과 3D 모델링의 부담까지 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바로 그 지점에서 저희 MetaMate는 선생님의 든든한 '제작팀'이 되어 드립니다.
선생님은 교육적 비전과 아이디어만 제시해주세요. 그 아이디어를 아이들이 열광하는 고퀄리티 로블록스 게임으로 구현하는 것은 저희 전문가 팀이 책임지겠습니다.
선생님의 소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콘텐츠 제작'이 아닌,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이라는 교육의 본질에 사용하세요. 선생님의 교실이 아이들이 평생 기억할 멋진 모험의 무대가 될 수 있도록, 저희가 최고의 "기술력으로 함께하겠습니다."
▶ 나만의 로블록스 교육 게임 만들기, 지금 바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링크: https://metamate.kr/contact)